고성미 “주민참여 구실 내세워 집행부 원하는 사업 추진 우려”
주민 참여확대 방안 보완해야

 

 

주민참여예산제가 관제참여예산으로 추락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금천구의회 고성미 구원은 2145분발언을 통해 주민참여라는 구실을 내세워 집행부가 원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이름만 주민참여일 뿐 관제 참여예산으로 자리 잡는 것이 아닌지 염려스럽습다고 지적했다.

고 의원은 우리 구의 주민참여예산사업 목록을 살펴보면 시설물 설치 및 개보수 관련 사업, 환경 정비나 도로공사 등의 사업에 집중됐다. 일반적으로 집행부가 마땅히 추진할 만한 사업들이 주민참여예산사업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금천구의 주민참여예산제는 2012년 도입했으며, 첫해 102,000만 원 규모였고, 2024년에서는 38개의 사업, 148,000여만 원으로 본예산서의 1%도 못 미친다.

고 의원은 주민참여예산제는 단순히 하나의 예산제도라는 인식을 넘어 지역의 자치역량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민주주의와 주민자치를 구현하는 중요한 제도적 장치로 이해해야 한다면서 지속적 발전을 위한 4가지 제안을 했다.

고 의원 제안사업 발굴 과정을 비롯한 운영상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 방안을 강화, 주민의 대표성을 높이기 위해 주민참여예산위원 구성 시 성별·연령별·지역별을 고려하는 것은 물론 사회적 약자를 포함해 위촉, 담당 공무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격려, 취약계층에 대한 참여와 지원을 확대하며 사회적 가치를 반영하기 위한 노력 등을 주문했다.

서울시와 금천구의 주민참여예산제는 기형적 변형되고 관제 참여예산제가 된 지 오래다. 본 지도 수 차례 관련 보도를 냈지만 큰 변화는 없다. 제도 자체가 예산 편성 등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제도임에도 불구하고 금천구의 7000억 원의 편성에 대한 참여는 사라지고 14억에 한 해서만 주민 제안으로 협소하게 줄어 구민 정책 아이디어와 큰 차이가 없어졌다. 하다 못해 구의회 편성 과정에서 1년 예산안도 공개하지 않았다.

금천구는 214일부터 531일까지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 생활 속 불편해소 및 구민복리 증진을 위한 사업·프로그램으로 일반사업은 건당 3억원 이내, 행사성 사업은 건 당 2천만 원 이내로 접수가 가능하다. 공모가 끝나면 6~8월 검토 및 심사, 9월 모바일 주민투표를 거쳐 주민참여예산 총회에서 최종 확정된다.

주민참여예산제의 핵심은 주민의 참여다. 어떻게 참여시키고 숙의과정을 만들것인가에 대한 금천구 행정의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해보인다.

이성호 기자 gcinnews@gmail.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마을신문 금천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